요리수업|두루치기 펜네 파스타&돼지 앞다리살 묵은지찜
요리수업|두루치기 펜네 파스타&돼지 앞다리살 묵은지찜
  • 글 사진 이재건 기자
  • 승인 2013.05.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안주 대신 아이 간식으로 양보하세요”

두루치기 펜네 파스타
돼지고기와 김치를 달달 볶는 두루치기 좋아하시나요? 그렇다면 펜네 파스타면도 넣어보세요. 펜네 구멍 사이로 양념이 쏙쏙 배여 들어 맛이 일품이랍니다. 아이들도 좋아할만한 한식 파스타에 도전해보세요.

▶재료 식용유 2큰술, 김치(묵은지) 한줌, 설탕 1작은술, 펜네 두줌(물 5컵, 소금 약간), 파스타 삶은 물 혹은 다시마 물 적당량, 후추 약간, 두루치기 재료(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 양파 1/2개, 대파 1/2뿌리, 고추 1개)
▶양념 화이트 와인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3큰술, 설탕 1/2~1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Tip
다시마 물은 찬물에 다시마를 1시간 이상 담가 두면 됩니다. 라자냐처럼 응용해서 만들어도 좋답니다.

▲ 1. 식용유 두른 팬에 묵은지를 설탕을 넣고 달달 볶아 주세요.

▲ 2. 양념에 재운 두루치기도 넣어서 달달 볶습니다.'

▲ 3. 볶는 동안 펜네 파스타는 포장에 쓰인 시간보다 3분정도 덜 삶습니다.

▲ 4. 파스타를 넣고 파스타 삶은 물 혹은 다시마 물을 넣어 가며 달달 볶아 주세요.
 


돼지 앞다리살 묵은지 김치찜
맛있는 묵은지만 있으면 별 다른 재료 없이도 맛있는 요리를 여럿 만들 수 있지요. 푹 익은 김치에 돼지고기만 넣고 푹 끓여도 정말 맛이 좋지요. 돼지의 기름이 묵은지에 어우러지고, 묵은지의 맛이 돼지고기에 배여 깊은 감칠맛을 내는 김치찜을 소개합니다.

▶재료 묵은지 1포기, 김치국물 5큰술, 돼지고기 앞다리살 한덩이, 물 혹은 육수(멸치 다시마) 2~3컵, 대파 1뿌리, 청양고추 1개
▶양념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1/2큰술, 청주 3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Tip
육수는 찬물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으면 다시마 먼저 건져 내고 10분 더 끓인 후 멸치를 건져 냅니다. 귀찮다면 다시마를 찬물에 30분 이상 담가 둬 만든 다시마물을 넣어도 됩니다.

▲ 1. 냄비에 양념 및 모든 재료를 다 넣어 주세요.

▲ 2. 중약불에서 한 시간 가량 푹 끓입니다.

▲ 3.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돼지 속까지 묵은지를 양념을 배게 하기 위해 돼지고기를 건져내 두툼하게 잘라 주세요.

▲ 4. 자른 돼지고기를 넣고 다시 20분 더 끓인 후 싱겁다면 소금을 살짝 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