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발표한 시의 10대 중점과제 중 하나인 ‘시민 눈높이에 맞추는 문화·예술·체육·관광’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해주십시오.
안성시는 그동안 문화예술도시의 기치를 걸고 많은 예산을 투자,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여러 성과를 거뒀습니다. 시립 남사당풍물단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세계인의 문화올림픽이라 할 수 있는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전 세계에 문화예술의 도시로 명성을 드높였습니다.
하지만 정작 시민들이 원하는 대중적인 문화예술에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조만간 신세계복합유통단지가 들어서면 해소가 되겠지만, 아직까지 안성에는 영화관이 한 곳도 없습니다. 지금까지 문화예술에 대한 성과를 더욱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한편,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이 필요로 하는 문화예술정책 그리고 체육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10대 중점과제 중의 하나인 ‘시민 눈높이에 맞추는 문화예술체육관광’으로 표현되었다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복합교육문화센터 신축을 시작으로 안성맞춤랜드 활성화 등을 들 수 있으며, 아울러 1읍면 1체육시설 조성 등으로 생활 가까이에서 문화와 체육 등을 향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안성맞춤랜드 활성화도 포함돼 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앞서도 안성맞춤랜드 활성화를 언급했는데요. 지난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의 주 무대였고 앞으로 안성맞춤 바우덕이축제의 주 무대로 활용될 안성맞춤랜드를 좀 더 시민들이 자주 찾고 시민들과 친근한 공간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안성맞춤랜드에는 남사당공연장, 공예단지 외에 시민들이 자주 찾아갈 만한 시설이 별로 없었습니다. 여기에 천문과학관과 사계절썰매장 그리고 야외 수영장 등을 추가로 도입하여 계절에 구애 없이 언제나 찾아올 수 있고 또 많은 것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전국에 하나밖에 없는 종합체험학습공간을 겸하는 시민공원으로 추진하여 많은 관람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현재 개발 추진 중인 체험·숙박형 관광 프로그램과 트레킹 관광코스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사실 안성이 서울과 한 시간 거리밖에 되지 않아 당일 여행코스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체험·숙박형 관광 프로그램입니다. 안성맞춤랜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말씀드렸듯 남사당 공연이 없는 주중에는 버나 또는 줄타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공도에는 안성팜랜드라는 체험형 목장이 자리 잡고 있으며, 고삼호수 수변개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자원들을 연계하여 체험·숙박형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특히 도시 어린이들이 접해보지 못한 자연과 하나 되는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과 체험을 테마로 한 관광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안성지역에 풍부한 자원 중에 하나가 바로 호수입니다. 트레킹 관광코스는 금광호수와 고삼호수 등 아름다운 호수를 이용하여 조성하고 있으며 건강과 관광을 겸비한 관광코스를 준비 중입니다.
지난해 세계민속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신 비결이 궁금합니다. 또 올해는 안성에서 어떤 축제가 열릴지 소개해주십시오.
성공적인 축제 개최의 비결은 바로 시민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도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민속축전 전야제가 추석 연휴 마지막 날부터 시작되는 관계로 호응이 적지 않을까 많이 걱정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대 이상으로 많은 시민 여러분들이 참여해주셨고 축제기간 내내 이러한 참여 행렬이 줄을 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시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하나는 바로 공무원들의 역할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공무원들이 이러한 행사를 준비해본 경험이 많지 않아 2011년 프레 세계민속축전 때에는 많은 질책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경험과 충고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한 공무원들의 노고가 컸기에 성공적인 개최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민속축전은 올해부터 다시 안성맞춤 바우덕이축제로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규모는 세계민속축전보다 축소되겠지만, 지역 대표축제로서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전통의 아름다움이 넘쳐흐르는 우리 안성을 앞으로 많이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안법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법학과·동 대학 행정대학원 노사행정학과 졸업/ 한경대학교 생물환경정보통신 전문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안성시 생활체육협의회 회장(1988)/ 안성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2000)/ 안성시 상공회의소 20대 의원(2002)/ 경기도 의회의원 당선(2002·2006)/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경기도 연합회장·안성시 당협위원장(2004)/ 제17대 대통령선거 한나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위원/ 국민실천 성공연합 농립축산위원장(2008)/ 한나라당 경기도당 선임부위원장(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