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섬진강길 Act ⑦ Information Ⅱ
Backpacking|섬진강길 Act ⑦ Information Ⅱ
  • 정리 강다경 기자
  • 승인 2013.04.2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판 캠핑여지도 Ⅱ

11 월출산 천황야영장
월출산 북동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천황사야영장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월출산 산행은 물론이고 물놀이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야영장 내에는 캠핑사이트 별로 텐트지가 구획돼 있으며 전기 및 화로는 사용할 수 없다. 봄부터 가을까지 숲 해설가가 상주해 주변의 산책로를 걸으며 생태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천황사에서 진행되는 사찰체험 프로그램도 참가할 수 있다. 성수기에는 사람들로 많이 붐비는 곳으로 음식물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처리 해야 한다.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온수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텐트나 침낭, 매트리스 등을 대여해 캠핑을 즐길 수도 있다.

주변 볼거리
교통리의 녹동서원은 최충성과 김수항, 김창협 등을 배향했던 사액 서원이며 캠핑장 인근의 천황사는 통일신라시대의 고찰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개신리 484-50 | 061-471-7614
이  용  료 : 성수기 성인 2천원, 어린이 1천원, 주차비 중소형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75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등.
특       징 : 텐트 75동 정도를 설치할 수 있다. 샤워장에서 사계절 온수가 나와 동계에도 야영이 가능하다.

 

12 유치 자연휴양림
생금산 남쪽 자락 아래 위치한 유치 자연휴양림은 1996년에 개장했으며 물놀이와 삼림욕, 산악자전거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은 내에는 통나무집과 물놀이장, 어린이놀이터, 야영장, 족구장, 등산로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휴양에 적합한 곳이다. 휴양림 내 야영장에는 널찍한 평상과 데크, 정자 등이 설치돼 있으며 화장실과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야영장 내에서는 전기 시설은 사용할 수 없으며 화로나 바비큐그릴은 산불 경방 기간인 11월 말부터 4월 말까지는 쓸 수 없다. 평상이나 야영데크를 이용 할 경우 기본 이용료 외에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 보림사는 선종이 가장 먼저 정착한 곳으로 비자림 숲이 유명하며 보물 제157호인 보조선사 창성탑과 탑비, 동서부도 등의 보물이 산재한 곳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신월리 산 2-1 | 061-863-6350
이  용  료 : 전기료포함 데크 2만원, 잔디 1만7천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30동 이상 수용, 취사장, 야영장, 수영장, 족구장, 등산로 등.
특       징 : 휴양림 내에 넓은 잔디광장이 있어 자유롭게 텐트를 설치할 수 있고 아이들이 뛰어놀기도 좋다.

 

13 월출산 경포대야영장
월출산 북서쪽 자락인 강진군 성전면 월남리에는 두 곳의 야영장이 있다. 첫 번째는 청소년수련원이 있는 학생야영장의 경우, 일반인의 야영은 일절 허가되지 않으며 중고생들의 주말 단체 야영활동이나 방학기간 동안의 체험활동 시에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월출산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경포대야영장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며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 내에서 전기 시설은 사용할 수 없지만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이용한 조리는 가능하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킨 후에 짐을 옮겨야 한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 인근의 월남사지는 고려시대 창건돼 임진왜란 때 폐찰된 사찰로 보물 298호인 월남사지모전석탑과 이규보가 비문을 지었다는 진각국사비가 있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강진군 성전면 월남리 1229-1 | 061-432-7921
이  용  료 : 성수기 주차비 중소형 5천원, 야영료 성수기 성인 2천원, 어린이 1천원.
주요시설 : 취사장, 화장실, 주차장 등.
특       징 : 경포대야영장은 사계절 이용할 수 있는 곳이며 청소년수련원 야영장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다.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기본적인 편의시설만을 갖추고 있다.

 

14 임해야영장수련원
유자로 유명한 전라남도 고흥에 위치한 야영장이다. 폐교된 대서초등학교 안남분교에 수련원과 캠핑장을 만들었다.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며 의자에 앉아 보기도 하고 칠판에 낙서도 해본다. 밤이 되면 초등학생 때 보이스카우트 뒤뜰 야영을 하던 생각이 나기도 한다. 임해야영장은 아담한 분교를 야영장으로 새롭게 단장해 한가하고 평화로운 느낌이 든다. 운동장 주변엔 커다란 벚나무도 있어 그늘이 좋다. 학교건물은 단체 여행객들을 위한 숙소로 제공한다.

약 60동 이상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지만 캠퍼들의 불편을 덜기위해 적게 받고 있다. 편의시설은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 취사장, 화장실 등이 있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에서 약 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장선해변은 일몰이 아름답기로 알려진 고흥의 명소로 해변가를 달리는 드라이브길이 낭만적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고흥군 대서면 안남리 629번지 | 061-834-1500
이  용  료 : 1박2일 대형텐트 2만원.
주요시설 : 텐트 6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운동장 등.
특       징 : 분교 교실을 단체이용객들을 위한 펜션으로 활용한다. 35평 기준 15만원. 사택펜션 8만원.

 

15 제암산 자연휴양림
제암산 남동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제암산 자연휴양림은 1996년도에 개장했으며 봄이면 정상 부근에 만발하는 제암산 철쭉과 진달래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산막과 물놀이장, 야영장, 어린이놀이터 등의 부대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등산로를 따라 제암산과 사자산 사이의 곰재로 올라 제암산 정상에 오를 수도 있다. 

휴양림 내 야영장은 계단식으로 사이트가 조성돼 있으며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야영장에서는 전기 사용을 통제하며 화로나 바비큐그릴의 사용여부는 관리소에 문의해야 한다. 1박 2일 야영료의 기준은 다음날 오전 11시까지로, 이후론 추가요금을 내야 한다. 매년 5월 초면 제암산 일원에서 철쭉제가 열리곤 한다.

주변 볼거리
인근 봉산리의 보성다원은 차 잎으로 녹색의 카펫을 깔아놓은 듯한 풍경이 아름다운 곳으로 영화나 광고 촬영 장소로 유명하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보성군 웅치면 대산리 산 113-1  |  061-852-4434
이  용  료 : 야영료 5천원, 데크 1만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100여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수영장, 어린이놀이터 등.
특       징 : 야영장 등의 지정된 장소 외에서는 취사를 금한다. 야영객의 경우, 1박 2일의 기준이 아침 8시부터 다음날 오전 11시까지며 평상은 다음날 오후 8시까지다.

 

16 지리산 연곡야영장
지리산 피아골 입구에 자리한 연곡사야영장은 피아골야영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피아골에서 내려오는 맑은 물을 이용해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인근의 연곡사나 화엄사를 찾아 사찰 트레킹에 나서도 좋다. 사전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각각의 사이트가 구별돼 있는 것은 아니며 원하는 장소에 텐트를 설치하면 된다.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샤워장은 없다. 전기 시설은 사용할 수 없다. 야영장 내에는 나뭇가지가 그늘을 제공하긴 하지만 큰 나무가 없어 타프는 필수다. 계단식으로 사이트가 나눠져 있으며 야영데크는 없다. 해마다 7~9월까지 운영한다. 그 외 시즌에는 관리소 문의 필수.

주변 볼거리
야영장 인근의 연곡사에는 국보 제53호인 동부도와 54호인 북부도가 있으며 보물 제151호인 삼층석탑과 제152호인 현각국사탑비가 있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내동리 99-1 | 061-783-9110
이  용  료 : 성수기 성인 2천원, 주차비 중소형 5천원.
주요시설 : 소형텐트 50여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마트 등.
특       징 : 지리산연곡사야영장은 지리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즐겨 찾던 곳으로 피아골의 맑은 물이 있어 여름철 성수기에는 텐트 칠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17 천관산 자연휴양림
억새로 유명한 천관산의 북서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천관산 자연휴양림은 숲 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삼림욕을 즐기며 다도해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야영장과 물놀이장, 산책로, 등산로 등의 이용시설을 갖추고 있다. 휴양림 내 야영장에는 야영데크,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이용한 구이도 가능하다. 겨울철에는 취사장과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으며 전기 시설도 사용할 수 없다.

야영장은 봄부터 가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화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산불 경방 기간인 11월부터 5월 중순까지는 이용이 불가하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천관사는 신라 때 창건된 사찰로 보물 제795호인 3층 석탑이 있으며 탑신사지 석등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 칠관로 842-1150 | 061-867-6974
이  용  료 : 야영데크 4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20여동 수용, 야영데크, 화장실, 취사장, 물놀이장, 산책로 등.
특       징 : 산불경방기간이 시작되는 11월부터 5월 중순까지는 화로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겨울철에는 야영장 내 화장실과 취사장을 개방하지 않는다.

 

18 팔영산 자연휴양림
팔영산의 동쪽 산줄기 아래 자리한 팔영산자연휴양림은 8개의 객실을 갖춘 산림문화 휴양관과 9동의 숲속의집, 야영장, 물놀이장, 배드민턴장 등의 각종 휴양시설을 갖춘 곳이다. 이외에 팔영산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원전 회귀형 등산로가 나 있으며 인공폭포와 정자도 갖추고 있다. 휴양림 내 자리한 야영장은 성수기에도 사전 예약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겨울철에도 이용할 수 있다.

야영장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야영 데크, 샤워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화로 및 바비큐그릴은 사용할 수 없다. 전기 사용은 불가하며 사이트 바닥은 데크와 노지로 돼 있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인근 우천리의 용바위는 남해 바다의 해룡이 하늘로 승천할 때 타고 올랐다고 하는 곳이며, 팔영산 북쪽기슭에 자리한 능가는 대웅전이 보물로 지정돼 있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 산 350-1 | 061-830-5430 / 061- 830-5586
이  용  료 : 1박2일 4천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8개, 취사장, 화장실, 물놀이장 등.
특       징 : 화로 사용이 불가하다. 여름철 성수기를 제외하면 호젓한 전세캠핑을 할 수도 있다.


19 팔영산 오토캠핑장
팔영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는 오토캠핑장으로 앞서 소개한 팔영산 자연휴양림과는 다른 곳이다. 여덟 개의 봉우리를 가진 전라남도 팔영산은 높이 608m로 2011년 1월 도립공원에서 다도해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캠핑장은 능가사 인근에 위치해 있다. 내비게이션에 팔영산오토캠핑장을 지정하면 간혹 팔영산 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능가사로 지정하면 된다. 야영장은 20개의 데크 사이트 외에 잔디밭에도 텐트를 설치할 수 있어 50여 동의 텐트를 수용할 수 있다. 데크 사이트 바닥은 파쇄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물 빠짐이 좋다. 나무가 어린 편이라 그늘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잔디운동장, 어린이놀이터 등이 있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기에 좋은 야영장이다.

주변 볼거리
고흥에는 우주발사 기지가 있다. 로켓전시관·인공위성 전시관·우주과학전시관·야외전시장 등으로 이루어진 우주과학관이 있어 볼거리가 많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고흥군 점암면 성기리 130-4 | 061-835-7828
이  용  료 : 1박2일 오토캠핑장 1만1천원, 일반야영장 어른2천원·어린이1천원, 전기료 2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20개,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어린이놀이터, 운동장 등.
특       징 : 최근에 개장한 야영장으로 아직 나무가 어려 그늘이 부족하므로 타프를 준비해야 한다.

 

20 홍길동테마파크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에 자리한 홍길동테마파크는 매년 5월 어린이날 전후로 홍길동 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테마파크라는 이름처럼 다양한 볼거리가 갖춰져 있다. 홍길동 생가와 홍길동전시관, 캠핑장 등이 있으며 홍길동과 관련된 영화와 책자 등을 접할 수 있다. 캠핑장에는 16개의 데크가 설치돼 있으며 대형테크 10개, 소형데크 6개로 구성됐다.

캠핑장 내에는 데크 외에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전기나 화로는 사용할 수 있으나 겨울철에는 동파 문제로 취사장과 화장실을 닫는다. 그늘이 없어 여름철에는 반드시 타프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대형 텐트를 사용하기에는 다소 공간이 좁다.

주변 볼거리
홍길동테마파크 인근에 자리한 필암서원은 송강 정철의 스승인 문정공 김인후를 모신 곳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원 중 한 곳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아곡리 303 | 061-394-7240
이  용  료 : 1박2일 성수기 데크 사용료 1만원, 입장료 2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16개,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전기, 화로 사용 가능.
특       징 : 샤워장과 화장실 등의 시설은 일품이며 데크마다 테이블이 설치돼 있어 편의시설은 좋은 편이다. 다만 테마파크를 찾는 관광객이 많은 만큼 다소 소란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