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섬진강길 Act ⑦ Information Ⅰ
Backpacking|섬진강길 Act ⑦ Information Ⅰ
  • 정리 강다경 기자
  • 승인 2013.04.2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판 캠핑여지도 Ⅰ

올 듯 올 듯 하면서도 머뭇거리는 봄. 봄을 먼저 마중 나가고 싶은 캠퍼들은 기다리다 못해 꽃기운을 쫓아 남으로 내려간다. 봄꽃 소식이 가장 먼저 풍성하게 피어나는 땅, 동쪽으로는 지리산과 섬진강을 끼고 있고, 남쪽과 서쪽으로는 바다와 잇닿아 절경을 내보이는 땅. 다사로운 햇살에 알싸한 향기 어우러지면 맨발에 흙냄새 묻히며 뛰놀고 싶어지는 전라남도의 캠핑장 20곳을 소개한다.


01 가학산 자연휴양림
두억봉 남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가학산 자연휴양림은 1999년에 개장했으며 최대 7백여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산막 15개 동과 야영장, 물놀이장, 야생화단지, 등산로 등이 갖춰져 있으며 산막 앞에 조성된 잔디광장으로 나가 야외 테이블을 이용해 가족들과 가든파티를 즐길 수도 있다.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같은 편의시설만 갖춰져 있을 뿐이며 데크나 샤워장은 없다. 야영장 바닥은 파쇄석으로 되어있다. 전기 시설을 사용할 수 없으며 화로나 바비큐그릴은 쓸 수 있다. 휴양림에서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대여해 준다.

주변 볼거리
해남읍 연동리의 녹우당은 해남 윤씨의 종가로 효종이 하사한 집을 해상으로 운송해 옮겨놓은 것이다. 연못을 감싸고 있는 정원과 비자나무 숲이 정겨움을 느끼게 한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 가학리 산 1 | 061-535-4812
이  용  료 : 입장료 성인 1천원, 주차비 중소형 4천원, 오토캠핑 5천원.
주요시설 : 대형텐트 30여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물놀이장 등.
특       징 : 겨울철에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기암바위가 특징인 산으로 5월에는 철쭉제가 열려 많은 관광객들이 몰린다.


02 곡성군 청소년야영장
섬진강을 끼고 있는 곡성군 고남면 두가리에 조성된 청소년야영장이다. 야영장 앞에는 섬진강을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다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야영장 앞에 있는 가정역은 섬진강 기차마을부터 증기기관차가 운행해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야영장은 본래 기업이나 학교 등의 단체들에게 장비를 빌려주는 형식으로 운영되었으나 현재는 개인에게도 개방한다.

야영장은 40여 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전기와 화로대도 사용할 수 있다. 편의시설은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등이 있고 야영장 바로 옆으로 섬진강천문과학관이 있어 별자리를 구경할 수도 있다.

주변 볼거리
1, 2인용 자전거와 온 가족이 탈 수 있는 4인용 자전거를 대여해 준다. 자전거를 타고 섬진강변을 달리는 기분이 아주 그만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곡성군 고달면 두가리 627-2 | 061-362-4186
이  용  료 : 1박2일 대형텐트 2만원, 소형텐트 1만원.
주요시설 : 텐트 4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매점, 천문대, 운동장 등.
특       징 : 사이트가 섬진강변의 넓은 잔디밭에 위치해 경치가 좋다.


03 낙안민속 자연휴양림
금전산 자락에 자리한 낙안민속 자연휴양림은 8km 거리의 낙안읍성과 연결한 문화답사와 캠핑을 즐기기에 좋다. 낙안민속 자연휴양림에는 취사장과 수세식 화장실 등이 갖춰져 있으며 야영데크도 갖추고 있다. 특히 매년 4월~5월 사이에 낙안읍성 일원에서 순천 지역의 민속축제인 낙안민속문화축제가 열려 축제에 참가할 수 있다.

휴양림 내에는 은행나무 숲길 사이로 난 산책로와 야생화 단지 등을 꾸며 놓았으며 여름 휴가철에는 샤워장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2.9km에 이르는 산책로와 금정산까지 이어진 등산로가 나 있어 삼림욕과 등산, 피서철 물놀이도 가능하다. 야영장은 산불 경방 기간인 11월 중순부터 4월 말까지 폐쇄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에서 8km 떨어져 있는 낙안읍성은 낙안군의 중심지로 성곽과 내부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 있다. 매년 4월~5월 사이에 민속문화 축제가 열린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민속마을길 1600 | 061-754-4400
이  용  료 : 입장료 성수기 성인 1천원, 주차비 3천원, 야영데크 6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22개,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야생화단지, 물놀이장.
특       징 : 은행나무 숲길, 민속 놀이장, 야생화 단지 조성, 5월~8월까지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여름철 물놀이장 운영.

 

04 땅끝 오토캠핑장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산 14-1번지에 자리한 땅끝 오토캠핑장은 캠핑장 바로 앞이 남해 앞바다이며 송림과 어우러진 바닷가 풍경이 일품인 곳이다. 야영장 내에는 캠핑 트레일러 10동과 계단식으로 조성된 캠핑 사이트가 분리돼 있다. 또한 각 사이트 내에는 온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원목 테이블이 갖춰져 있어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다.

사이트 기본 시설로는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이 있으며 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특히 취사장 3곳에는 가스레인지까지 설치돼 있다. 남해 바닷가로 나가 해수욕을 즐길 수 있으며 트레일러를 빌려 편안한 캠핑을 즐겨도 좋다. 소나무 숲이 있지만 나무가 작아 그늘은 부족한 편이다.

주변 볼거리
오토캠핑리조트 인근의 땅끝마을을 찾아 낙조를 감상하거나 우항리 공룡화석유적지가 찾아볼 만하다. 특히 땅끝에서 전망대까지 오르는 모노레일은 특이한 체험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245 | 061-534-0830
이  용  료 : 성수기 1박 2일 평일 2만원, 캠핑 트레일러 10만원.
주요시설 : 텐트 사이트 60곳, 캠핑 트레일러 10곳,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특       징 : 취사장 3곳에 가스레인지 설치,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곳임, 여름철 해수욕 후 전용 샤워장을  이용할 수 있다. 의류 세탁기도 구비해 세탁도 가능.

 

05 방장산 자연휴양림
지리산·무등산과 함께 호남의 삼신산이라 불리운 방장산에 위치한 휴양림이다. 방장산은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지역에 있으며 평야지대에 홀로 우뚝 솟아있다. 30분 정도 오르면 도달할 수 있는 방장산 정상에서 멀리 서해바다를 볼 수 있고 해마다 패러글라이딩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숲이 좋아 주말이면 등산객들이 몰린다.

야영장에는 고로쇠나무와 신갈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어 타프가 필요 없을 정도로 나무그늘이 좋다. 텐트 16동을 설치할 수 있으며 바닥은 야영데크와 파쇄석으로 조성되었다. 편의시설은 샤워장, 취사장, 화장실 등이 있으며 산불경방기간을 제외하고 화로를 사용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천연비누 만들기, 밀랍양초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들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간단히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죽청리 산 70-1 | 061-394-5523
이  용  료 : 1박 2일 야영데크 1만원, 노지 5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16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숲속공예마을 등.
특       징 : 대형텐트를 설치하려는 캠퍼는 노지야영장을 이용해야 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예약제로 운영한다.

 

06 백양사 가인야영장
백암산 남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백양사가인야영장은 내장산국립공원 백양사 입구에 위치해 있다. 약 6천3백 평의 공간에 50동 이상의 대형텐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에서 바라보는 백암산의 풍경이 일품으로 체력단련장과 배구장 등이 함께 있어 가족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야영장 옆으로 약수천이 흘러 물놀이를 하기에 좋다. 사계절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야영장 내에서는 전기 시설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로나 바비큐그릴도 사용 가능하다. 겨울에 정상 운영하며 눈꽃산행도 인기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인근의 백양사는 가을 단풍의 명소다. 절 주위의 비자나무 숲은 천연기념물 제153호로 지정돼 있으며 대웅전과 부도 밭이 아름답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약수리 108 | 061-392-7288
이  용  료 : 성수기 2천원, 전기료 2천원.
주요시설 : 대형텐트 50동 이상 수용, 취사장, 화장실, 배구장, 체력단련장 등.
특       징 : 백양사야영장은 캠핑 사이트 옆으로 차량 주차가 가능하다. 음식물은 반드시 분리수거해서 배출해야 하며 샤워장은 없다.

 

07 백운산 자연휴양림
광양 백운산 아래 자리한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삼나무, 편백나무 숲이 잘 조성된 곳으로 총 1,080여 종의 식물상이 분포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휴양림 인근으론 7천여 그루의 동백꽃이 만개하여 장관을 이루고 있다. 휴양림 내에는 어린이 놀이터와 물놀이장, 발 지압로, 족구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봄부터 가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휴양림 내 자리한 야영장에는 취사장과 샤워장, 화장실 등이 갖춰져 있으며 야영데크가 마련돼 있다. 화로는 사용할 수 없으나 바비큐그릴은 사용할 수 있다. 야영데크의 4X4m로 중형텐트까지 설치할 수 있다.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매점도 운영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 다압면 도사리 매화마을은 이른 봄이면 매화꽃이 만발한 곳으로 매년 3월 초부터 3월 말까지 매화 축제가 열리곤 한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광양시 옥룡면 추산리 산 115-1 | 061-797-2655~6
이  용  료 : 야영료 4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2천원.
주요시설 : 텐트 5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여름), 매점(여름) 등.
특       징 : 성수기인 7~8월에만 샤워장을 개방한다. 잎갈나무가 숲을 이뤄 피톤치드향을 맡으며 삼림욕을 즐기기 좋다.

 

08 벌교 존제산 하느제캠핑장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옥전리에 자리한 존제산 중턱에 있는 캠핑장이다. 소설 태백산맥의 중심무대로 소설의 무대였던 현부자네 옛집에서 홍교를 지나 존제산에 올라 주릿재까지 답사하는 트래킹 코스가 있다. 현재 예약은 네이버카페 빛고을장작에서 할 수 있다. 벌교IC에서 약 15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야영장은 계단식으로 조성되었고 예약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데크사이트와 선착순 이용이 가능한 파쇄석사이트로 구성되었다. 편의시설은 취사장, 화장실, 온수샤워장, 매점 등이 있다. 작은 계곡이 캠핑장을 가로지르고 있고 취사장 뒤로는 계곡물을 받아서 만든 물놀이장도 있어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기 좋다.

주변 볼거리
보성 녹차밭은 보성의 명소로 초록물결이 일렁이는 곳이다. 매년 5월 다향제가 열리고 겨울에는 빛 축제가 열린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옥전리 1130 | 061-857-8003 / 010-3641-7451
이  용  료 : 1박2일 야영데크 2만5천원, 일반야영장 2만원, 전기료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10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매점, 물놀이장 등.
특       징 : 2012년에 개장한 캠핑장으로 90여동을 수용할 수 있는 파쇄석사이트와 10동의 데크사이트가 조성돼 있다.

 

09 불갑사 오토캠핑장
영광굴비로 유명한 전라남도 영광의 천년고찰 불갑사 앞에 있는 캠핑장이다. 불갑사 주차장을 야영장으로 조성하였다. 불갑사 주변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변이 꽃으로 물든다. 4월에는 목련, 5월에는 백일홍 등이 지천이다. 

불갑사오토캠핑장은 약 20여 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소규모로 꾸며진 야영장으로 주말이나 석가탄신일 같이 불갑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많을 경우에는 야영장을 폐쇄하고 주차장으로 이용한다. 바닥은 잔디와 보도블록으로 돼 있다. 사이트는 구획돼 있지 않아 자유롭게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인도의 마라난타 존자가 설립했다는 불갑사는 보물 830호 대웅전과 각진국사가 심었다고 전해지는 700년 된 천연기념물 참식나무가 있는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8번지 | 061-350-5688
이  용  료 : 무료.
주요시설 : 텐트 2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등.
특       징 : 불갑사에 관광객이 많이 몰리면 캠핑장을 폐쇄하고 주차장으로 사용한다.

 

10 섬진강 부엉이오토캠핑장
섬진강 지류의 하나인 보성강변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강줄기가 돌아나가는 약 1만여 평의 넓은 터에 조성되었다. 야영장은 소나무와 참나무 숲속에 자리 잡고 있어 타프가 필요 없을 정도로 숲 그늘이 아주 좋다. 섬진강의 지류인 보성강은 은어, 꺽지 등의 물고기가 잘 잡혀 낚시를 좋아하는 캠퍼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있다. 또한, 캠핑장 내에 따로 낚시터가 마련되어 있다. 곳곳에 콘센트함이 배치되어 전기를 사용할 수 있고 화로 이용도 가능하다.

야영장은 100여 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고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사이트 바닥은 노지로 따로 구획되어 있지 않아 자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 인근 용신제는 고려 개국공신인 신숭겸 장군이 태어난 곳이며 8.3km 거리의 압록역은 압록과 곡성을 잇는 옛 철길을 이용해 레일바이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전라남도 곡성군 목사동면 구룡리 389 | 061-362-8466 / 011-604-1068
이  용  료 : 1박2일 1만5천원, 전기료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100여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매점, 낚시터, 골프연습장 등.
특       징 : 캠핑장의 왼쪽은 소나무 숲, 오른쪽은 참나무 숲이 조성돼 있다. 성수기에는 캠퍼들이 많이 몰리지만 다른 계절에는 한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