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상기 불레부 대표
채상기 불레부 대표
  • 글 박소라 기자|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3.03.25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자는 소품이 아니라 패션입니다”

▲ 지난 2009년 '디자인과 기능의 절묘한 모자'를 모토로 탄생한 아웃도어 모자 브랜드 <불레부>의 채상기 대표.

모자는 쓰는 게 아니라 입는 것이다. 소품이 아닌 하나의 패션이라는 뜻이다. ‘디자인과 기능의 절묘한 모자’를 모토로 탄생한 아웃도어 모자 전문 브랜드 <불레부>의 지론이다.

모자 생산회사를 다녔던 채상기 대표가 지난 2009년 설립한 불레부는 포화상태라고 불리는 국내 아웃도어 시장 틈새를 파고들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30억 원. 오는 3월 제주도에 들어서는 대리점을 합하면 전국 매장만 9개, 취급점까지 합하면 200곳 이상에 이른다. 대기업마저 뛰어든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산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안착한 이례적인 경우다. 여기에는 모자라는 특화된 아이템이 한 몫 했지만 디자인과 품질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채 대표는 “마케팅보다 제품 개발과 소재 발굴이 더 중요하다고 여겼다”며 “불레부의 모든 제품은 국내 생산을 원칙으로 품질을 높이는데 힘썼다”고 말했다. 지금의 회사가 서울 종로5가 장비점 골목의 허름한 건물에 들어선 이유기도 하다. 직원들 모두가 새로운 원단과 재료를 찾아 하루에도 몇 번씩 광장시장과 동대문을 드나들기 때문이다.

그렇게 탄생한 ‘왁스 햇’은 불레부의 효자상품이다. 모자 표면에 방수왁스 코팅 처리해 비바람을 막아주고 챙 끝에 와이어를 삽입해 다양한 연출도 가능하다. 채 대표는 “손때가 묻으면 묻을수록 빈티지한 멋을 자랑해 관리만 잘해주면 몇 년이고 쓸 수 있다”며 “한 철 쓰고 버리는 게 아니라 오랫동안 쓸 수 있도록 A/S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불레부 모자에는 모두 쿨맥스나 메쉬 소재의 안감이 들어있다. 안감과 겉감을 접착하면 재단과 재봉이 편하지만 따로 따로 작업하는 불편함을 감수하며 모자를 만든다. 접착 본딩에 쓰이는 화학약품이 좋지 않을뿐더러 통기성도 훨씬 높다는 이유에서다. 원단이 많이 들어가지만 그만큼 신축성이 좋은 바이어스 재단으로 착용감도 높였다. 이런 모든 과정이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각 제품은 200개 정도만 만들어 재고 부담을 줄이고 위탁 판매 형식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를 이끌어냈다.

“무엇보다 불레부의 강점은 컬러와 디자인입니다. 기능성도 중요하지만 모자는 썼을 때 멋지고 예뻐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지난해부터는 디자인 등록출원도 하고 있습니다.”

일본·유럽 등으로 해외수출 준비
최근에는 모자뿐만 아니라 가방, 수납이 용이한 세로로 된 용기세트, 플리스 안감을 사용한 니트 넥워머, 내구성이 강한 앞치마 등 다양한 소품들도 출시하고 있다. 하나같이 재미난 발상이 돋보이는 제품들이다. 채 대표는 “모자 하나로 매장을 꾸리는 일이 만만치 않았다”며 “만드는 우리도 즐겁고 보는 고객들도 재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색적인 제품들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브랜드를 처음 론칭할 때 천천히 하나하나 해나가자고 계획했습니다. 계획대로 지난해 벤처기업이 됐고 디자인연구소도 생겼죠. 느릿느릿 걸어도 황소걸음이 빠른 법입니다. 대량생산해서 많이 팔아 남기는 것보다 브랜드를 키우는데 힘쓰고 싶습니다.”

채 대표는 올해 대리점 증설 대신 효율 높이는데 주력할 생각이다. 그는 “초창기에는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모자를 만들었지만 올해부터 판매처와 관련된 특화제품이 많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등산용, 낚시용, 카메라 출사용, 골프용 등 제품을 세분화한다는 것. 모자 전용 탈취제와 직접 모자를 관리할 수 있는 왁스도 개발했다. 지난 시즌 매진을 기록한 가방도 다시 생산에 들어갔다. 카메라 전용 가방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매달 판매액을 전부 기부하는 발달장애우돕기 행사와 희망의 망고나무 등 좋은 일에도 계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다.

해외수출도 욕심내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 봉제 기술은 세계 최고”라며 “하나같이 공장에서 찍어내는 유명 모자 브랜드와 겨뤄도 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현재 불레부는 일본, 유럽 바이어들과 수출 계약을 논의 중이다.

불레부(Voulez vous)는 당신이 원한다면(If you want)이란 뜻의 프랑스어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채 대표의 의지가 담겨 있다. 그는 로고 위에 그려진 나비를 가리키며 “한 마리 나비가 탄생하기 위해 애벌레로 살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본에 충실하며 천천히 가다보면 애벌레가 나비로 변신하듯 불레부도 나비처럼 날아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를 넘어 세계를 향한 불레부의 날갯짓이 힘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