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 궁뎅이 버섯
노루 궁뎅이 버섯
  • 글 사진·권혜경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골일기 40

▲ 사람 키보다 높은 곳에 달린 노루궁뎅이버섯. 저렇게 두 사람이 합심해야 겨우 채취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가리왕산 아래에서 민박집을 하는 저는 올 여름 휴가철 내내 정말이지 “사람에 치인다”는 표현을 쓰고 싶을 정도로 바쁘게 손님을 치러냈습니다. 많은 손님들을 맞으며 숲의 여름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달려가서 보고팠지만, 그건 마음일 뿐 가까운 휴양림 숲을 산책할 시간조차 내지 못하는 안타까운 시간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렇게 손님들을 치러내고 나니 이번에는 태풍과 비가 시작되더군요. 시간은 나지만 날씨 때문에 또 숲으로 가는 마음을 잡아매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렇게 며칠을 기다리고 난 뒤 태풍이 지나가고 비도 바람도 잦아든 9월 초, 여름내 가고 싶던 가리왕산 숲속으로 드디어 동네분들과 즐거운 산행을 나섰습니다.

▲ 채취한 노루궁뎅이버섯을 넣고 끓이는 라면. 산행중에 먹는 라면의 맛도 맛이지만 노루궁뎅이버섯이 들어 있는 라면의 향이란…, 상상에 맡기렵니다.
두 달 만에 숲에 드니 한창 꽃을 피우고 있는 가을꽃들 천지더군요. 한참을 산행하며 함께한 일행들과 식물 사진을 찍다가 발견한 노루궁뎅이버섯 한 송이. 그 귀한 버섯이 어수룩한 저희 일행 눈에 띄었다니 유독 비가 많은 올해 산신령님께서 버섯 농사를 정말 풍요롭게 지어 놓으셨나 봅니다.

그렇게 꽃을 보러 산에 든 일행들은 노루궁뎅이버섯을 발견하고는, 식물을 공부하러온 본래의 목적은 잊기로 합니다. 대신 다들 숲 이곳저곳을 분산하게 움직이며 노루궁뎅이버섯을 찾아 헤매기 시작했지요.
상황버섯이라고 여겨지는 버섯도 두 덩어리 채취하고, 노루궁뎅이 버섯도 발견합니다. 하지만 눈에 띄는 모든 버섯들을 다 채취할 수는 없었답니다. 아주 높은 곳이나 채취하기 어려운 곳에 붙어 있는 것들도 있고 또 비를 너무 맞아 상하기 시작한 버섯들도 있었기 때문이죠. 일행의 안타까운 탄식이 쏟아집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설픈 채취꾼인 우리들 사정, 그렇게 자연이 농사지은 귀한 버섯을 손쉽게 채취해 버리면 그 가치가 없는 법이지요.

노루의 엉덩이 모양으로 하얗고 탐스럽게 참나무과 나무들에 달려서 기생하는 노루궁뎅이버섯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재작년. 유난히 몸이 아프던 그해 겨울, 동네총각 장순원 씨가 산에서 조금씩 채취해 말려둔 것을 몸이 아파 고생하는 제게 끓여 먹어 보라고 주었습니다.

그때는 이렇게 귀한 것 인줄 모르고 그저 향이 좋으니 하루에 한 덩이씩 푹푹 끓여서 차로 매일 서너 번씩 마시곤 했지요. 약이 되기를 기대한 것은 아니었는데 노루궁뎅이버섯으로 차를 끓여 보름쯤 먹고 나니 그동안 앓느라 잃었던 기력이 회복되는 느낌이었습니다.

▲ 그날 채취한 노루궁뎅이버섯. 일행이 맛나게 전골로 만들어 국물까지 먹었습니다.
그 귀한 버섯을 농사지어 무상으로 공급해 주시는 가리왕산 산신령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일행들과 집으로 내려와 동네 약초를 잘 아시는 어르신께 우리가 채취한 버섯을 보여드렸습니다. 상황버섯이라고 기대했던 버섯은 “어서 버려~못 먹어~!”라며 섭섭한 감정결과를 알려주십니다. 그럼 그렇지요, 그 귀한 노루궁뎅이버섯을 채취한 것만도 행운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가 상황버섯까지 바라면 너무 큰 욕심이었지요. 후후, 여하간 일행이 채취한 버섯 중 일부를 잘게 찢어 국물을 넉넉히 잡아 버섯전골로 요리하니 그 향과 맛을 글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이제부터 열심히 일하며 겨울잠을 준비해야 하는 산골의 가을이 시작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열심히 준비해서 추운 겨울을 보다 풍요롭게 준비를 해야 기나긴 겨울 아랫목을 즐기며 행복한 시간들로 채워 나가야겠지요.


권혜경 | 서울서 잡지사 편집디자이너로 일하다가 2004년 3월 홀연히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기슭으로 들어가 자리 잡은 서울내기 여인. 그곳서 만난 총각과 알콩달콩 살아가는 산골 이야기가 홈페이지 수정헌(www.sujunghun.com)에 실려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