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토론수업ㅣ난방과 석유난로
토론수업ㅣ난방과 석유난로
  • 자료제공 꿈의지도|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3.02.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기에 신경 쓰세요”

▲ 겨울 캠핑의 필수품. 석유난로는 캠퍼들 사이에서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난방을 위해 석유난로를 많이 사용합니다. 석유난로 하나면 추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그리고 난로를 켜놓고 자도 별 문제가 없나요?

텐트 안에서 석유난로를 사용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째, 환기구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텐트에 환기구가 있지만, 이는 난로 사용을 위한 환기구가 아니라 말 그대로 공기유입을 위한 것입니다. 환기구는 텐트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를 환풍에 의해 감소시켜 텐트 내부 결로를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둘째, 난로를 설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이 있는 거실형이나 쉘터형 텐트가 필요합니다. 돔형 텐트처럼 약간의 캐노피 공간만 있는 텐트는 석유난로 사용이 어렵습니다. 천정이 낮으면 뜨거운 열기가 텐트에 직접 전해지고 과열 시 재질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출입구 측에 놓았을 경우 전복에 의한 화재 발생도 우려됩니다. 난방효과는 텐트의 크기가 커질수록 떨어지지만 안전에는 유리합니다. 산소 부족을 방지하려면 혹한기가 아니고서는 통풍이 되도록 텐트를 약간 열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안전장치를 갖춘 난로가 필요합니다. 석유난로 사용 시 난로가 전복되거나 불완전 연소에 의한 매연발생으로 자칫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자동 소화기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난로 사용 시 늘 차량용 소화기 등을 가까운 곳에 비치하여 사고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안전에 항상 유의하여야 하며 안전망 등을 임의로 분리하여 조리를 할 때도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풍초

▲ 석유난로를 사용하려면 환기에 주의해야 한다.

외부기온과 개인의 체감온도는 백인백색입니다. 따라서 난로 하나만 있어도 되는 경우가 있고, 난로 두 개를 틀어도 춥다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알아서 필요한 만큼 대처해야 합니다. 난로 외에 내복, 방한복, 핫팩, 탕파, 전기요 등등의 보온장비를 챙겨가야 합니다.

석유난로를 켜놓고 자면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고, 제조회사도 그렇게 하라고 절대 말 안 합니다. 교과서는 그렇고요, 실제로 난로를 끄고 자 보면 알게 됩니다. 영하 20도에서 떨며 자려고 캠핑 간 게 아닙니다. 처자식 데리고 혹한기 훈련하러 간 것도 아니고…. 고생 한 번 해보면 다음부터는 켜게 됩니다.

물론 안전하지는 않지요. 안전한 것을 원하시면 아예 집에 계시는 게 더 안전합니다. 최선의 방법은 난로 주변에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고, 소화기 준비하고, 텐트에 공기 유입과 배출이 되도록 약간의 틈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석유난로도 아무거나 구입하는 것보다는 캠퍼 사이에서 이미 검증된, 신뢰성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지름길입니다. -거시기

겨울철 난방용품은 석유난로·겨울용 침낭·전기요·작은 가스히터 정도 사용합니다.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희는 아이들 안전이 우선이라 잘 때는 석유난로를 끄고 잡니다. 자기 전에 가스히터로 살짝 훈기만 내주고 전기요와 침낭으로 버팁니다. 사실 전기요 틀고 침낭에 있으면 안에서는 땀납니다. 코끝이 좀 시릴 뿐이죠. 코만 추우면 감기 들기 쉬워서 새벽에 잠깐씩 히터 조금 돌립니다. 낮엔 난로 위에 물주전자 올려놓으면 따끈한 물은 덤이고 텐트 안이 훈훈합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바깥에서 뛰어노느라 추위도 안타는 듯해요. 이때는 주머니에 손난로 하나씩 넣어주니까 좋더라고요. -벤치에앉아

동계 시 영하 이하로 기온이 덜어지는 날에는 거실 텐트 내에 난로를 켜놓지 않으면 취침이 어렵습니다. 단 환기는 철저히 해야 합니다. 상단에 있는 환기구는 열어 두고, 저는 추가로 이너텐트 반대쪽의 스커트를 약간 걷어 올려놓은 상태에서 취침을 합니다. 또한 서큘레이터나 소형 선풍기로 공기를 강제적으로 순환시킵니다.

난로는 피울 때와 꺼질 때 냄새와 함께 유해가스가 많이 나옵니다. 난로를 피울 때는 텐트 밖에서 피운 후 약 10분 정도 지나서 텐트 안으로 들여 놓고요, 새벽에 꺼지지 않도록 미리 주유를 가득 해 놓습니다. 열량은 중상 정도 일 때 가장 완전연소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트래블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