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수업ㅣ캠핑 라이브러리
국어수업ㅣ캠핑 라이브러리
  • 이형로 기자
  • 승인 2013.02.0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의 모든 캠핑책

<캠핑요리 절대가이드>
캠핑이 대세라지만, 또 캠핑의 큰 즐거움이 먹는 재미라지만 현재 우리나라에 출간된 캠핑 요리책은 고작 5권 남짓이다. 그중에서 <캠핑요리 절대가이드>는 맨 앞에 서 있는 책이다. 출간된 시기가 제일 앞설 뿐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가장 충실하다. 윤은숙씨의 ‘보노보노’라는 필명은 캠퍼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듣게 되는 이름이다.

그녀는 그릴, 화로대, 더치오븐, 스킬렛, 코펠, 휴대용 오븐으로 조리방법을 구분해 무려 180가지의 요리를 상세하게 소개한다. 180개의 요리가 탄생하는 과정은 ‘자두’라는 아이디로 보노보노만큼 유명한 남편 구자권씨가 담아냈다. 180개의 요리는 매주 한 번씩 캠핑을 떠나 하나씩 조리한다 해도 3년 이상 걸리는 양이다. 다시 말해 이 책 한 권이면 캠핑요리는 끝난다는 말.

저자ㅣ글 윤은숙 사진 구자권
출판사ㅣ삼성출판사
출간일ㅣ2010년 7월
가격ㅣ1만9800원
평점ㅣ★★★★★
한줄 요약ㅣ이 책 한 권으로 캠핑 요리 끝

<패밀리 캠핑>
95년에 아웃도어 라이프 시리즈의 첫 번째로 출간된 책이다. 책 제목은 패밀리 캠핑이지만 야영생활에 초점을 둔 가이드북 성격이 더 짙다. 걷는 요령, 식료품 보관, 별자리 관측, 해먹치기, 낚시, 응급치료 등 야외활동 전반을 다루고 있다. 150여 쪽의 두껍지 않은 책은 글보다 일러스트가 더 많은데, 상당히 세밀하고 정확하게 그려져 있어 일러스트만 봐도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칼 사용법, 모닥불 피우는 법, 낚시도구 없이 물고기 잡는 법 등 서바이벌 가이드북의 성격도 커서 서바이벌 마니아라면 소장할 만하다. 책 뒤에는 전국 캠핑장 베스트 100을 소개한다. 그 중 태반이 휴양림, 계곡, 야영장, 해수욕장이고 사설 캠핑장은 5곳도 채 안 돼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헌책방에서만 구할 수 있다.

저자ㅣ이순영 외 4인
출판사ㅣ중앙일보사
출간일ㅣ1995년 5월
가격ㅣ6천원
평점ㅣ★★★★
한줄 요약 | 의외로 충실한 95년산 캠핑 가이드 북

<대한민국 오지 캠핑장 101>
자연과의 만남에 비중을 두는 캠퍼라면 사설 캠핑장이 꺼려질 수 있다. 넓은 공터에 사이트만 나눠놓은 무늬만 캠핑장이 상당하기 때문. 성수기에 이런 캠핑장은 일명 ‘난민촌’으로 변해버리기 일쑤다.

오지는 특별하다. 전기를 사용할 수 없고 편의시설 또한 부족하지만 그것이 갖는 매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 구석구석의 캠핑할 만한 오지만 총망라했다. 어떻게 찾았나 싶을 정도로 구석구석 숨은 장소를 잘 찾아냈다.

책 뒤쪽에는 오지성, 난이도에 따라 101개의 캠핑장에 순위를 매겨 적당한 캠핑장을 고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영남, 호남, 충청, 강원, 경기 등 북한 빼고는 전부 긁어모았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저자ㅣ성연재 채경규
출판사ㅣ비타북스
출간일ㅣ2011년 6월
가격 ㅣ1만5천원
평점ㅣ★★★★
한줄 요약 | 이 많은 오지를 어떻게 다 찾았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