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수업 ㅣ 알코올 스토브 만들기
공작수업 ㅣ 알코올 스토브 만들기
  • 글 이형로 기자|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3.01.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드는 법 궁금해요? 궁금하면 오천원”

마시고 남은 캔 두 개로 스토브를 만들어보자. 알코올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단 예열만 되면 영하에서도 예쁜 불꽃을 피워낸다. 내 손으로 만들어 더욱 특별한 깡통 스토브 자작기.

▲ 1. 천원샵을 이용하면 5천원 미만으로 모든 준비물을 구할 수 있다. 알루미늄 캔, 가위, 자, 네임펜, 커터칼, 내열 테이프, 줄자, 핀, 실 등을 준비한다.

▲ 2. 캔 밑바닥에 총 16개의 구멍을 뚫어야 한다. 핀을 이용해 4개의 구멍을 내고, 다음 다시 그 사이로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만든다. 실을 이용하면 일정하게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 3. 바닥을 따낸다. 칼로 여러 번 그어낸 다음 세게 치면 툭 떨어진다.

▲ 4. 바닥으로부터 20mm 높이에 선을 그어 잘라낸다. 먼저 칼로 구멍을 낸 다음 가위로 자르는 게 편하다.

▲ 5. 다른 캔으로 스토브 밑 부분을 만든다. 바닥에서 25mm 높이로 자른다. 윗부분과 달리 구멍은 뚫지 않는다.

▲ 6. 캔의 남은 부분으로 내부 벽체를 만든다. 너비가 35mm가 되도록 선을 긋고 자른다.

▲ 7. 캔 바닥의 오목한 부분에 둘러보고 남는 길이를 적당히 잘라낸 뒤, 사진과 같이 선을 긋고 그 부분만 가위로 자른다.

▲ 8. 양쪽 끝 부분이 벽체 안쪽으로 올 수 있도록 사진과 같이 끼워준다.

▲ 9. 알코올이 벽체를 타고 기화될 수 있도록 구멍을 세 개 만든다. 세 구멍의 간격을 일정하게 맞춘다

▲ 10. 벽체의 구멍이 캔 바닥을 향하게 놓고 뚜껑과 벽체, 바닥을 조립한다.

▲ 11. 불이 붙으면 압력에 의해 캔이 분리될 수 있으므로 내열 테이프로 옆면을 둘러준다.

▲ 12. 완성! 메틸알코올을 적당히 캔 안에 붓고 불을 붙이면 된다. 알코올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