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Scuba Diving ㅣ 초보자 입문 과정
Scuba Diving ㅣ 초보자 입문 과정
  • 글 사진 최성순 기자
  • 승인 2013.01.1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에는 다이버 C-카드에 도전해보세요”

▲ 스쿠버 다이빙은 장비와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스쿠버 다이빙은 이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되었다. 서울의 올림픽 수영장이나 잠실 종합운동장의 다이빙 풀을 찾아가면 겨울철에도 많은 사람들이 스쿠버 다이빙에 입문하기 위해 훈련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새로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스쿠버 다이빙은 원래 위험하고 어려웠지만 교육방법과 장비가 발달하면서 쉬워졌다는 사실이다. 즉 장비와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만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뜻이다. 제대로 된 교육 없이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것은 목숨을 건 무모한 짓이 될 수 있다.

▲ 스쿠버 다이빙의 이론교육은 보통 8시간 정도 소요된다.

▲ 수영장 교육은 보통 4~5회로 8~10시간 정도 소요되며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는 요령 등을 연습하게 된다.

특히 수영을 잘하거나, 어릴 때 물가에서 자맥질하며 놀았다는 사람들은 스쿠버 다이빙을 쉽게 생각하고, 장비만 빌리면 할 수 있을 것이라 여긴다. 그러나 스쿠버 다이빙은 수영이나 물놀이와는 또 다른 차원의 활동이다. 수중으로 들어가면 장비의 도움 없이는 호흡을 할 수 없을뿐더러,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고, 이렇게 증가된 압력은 사람의 인체와 생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은 이런 환경적인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장비의 사용법에 대한 교육도 받아야 한다.

스쿠버 다이빙 강습 과정은 이론 교육과 다이빙 풀 실습, 그리고 바다나 강 등 현장에서 치러지는 해양실습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초보자 입문 과정은 ‘스쿠버 다이버’ 또는 ‘오픈워터 다이버’ 과정이라고도 하며, 보통 이론교육 8시간, 다이빙 풀 교육 8시간, 해양에서 4~5회의 실습 다이빙으로 진행된다.

다이빙 풀 교육은 보통 4~5회로 8~10시간 정도 소요된다. 실내에서 진행되는 이 교육은 스쿠버 장비의 결합과 착용, 수중에서 호흡기를 놓쳤을 때 찾는 방법, 호흡기나 수경에 물이 들어갔을 때 빼는 방법, 수중으로 하강할 때 고막의 압착으로 귀가 아플 때 이퀄라이징(equalizing)으로 해소하는 방법, 수중에서의 의사소통, 하강과 상승 그리고 수중 유영, 웨이트가 장비가 벗겨졌을 때 다시 입는 요령, 비상시에 수면으로 상승하는 방법 등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는 요령 등을 연습하게 된다.

▲ 해양실습은 이론교육과 수영장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바다 또는 강, 호수 등에 진행된다.

▲ 이론교육과 다이빙 풀 교육, 해양실습을 모두 마치고 시험에 합격하면 다이버 C-카드(인정증)를 받을 수 있다.

해양실습은 이론교육과 수영장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바다 또는 강, 호수 등에서 보통 4~5회 다이빙을 하게 되므로 최소한 1박2일 이상 걸린다. 이런 모든 과정을 마치고 시험에 합격하면 다이버 C-카드(인정증)를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시간에 좇기는 이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이나 CD를 이용한 자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강사의 보충 설명과 테스트 등을 통해 교육시간을 줄이는 추세다. 따라서 실제로 강사와 함께 교육을 받는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다이빙 풀 교육과 해양실습은 교육생이 목표로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하며, 교육을 마친 다음에는 이론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평일 저녁이나 주말을 이용해 교육을 받는 직장인들은 적어도 3~4회 정도 다이브 센터와 풀을 찾고, 해양실습은 1박2일~2박3일 정도 다녀와야 한다. 자체 수영장과 바로 앞에 바다가 위치한 다이브 리조트의 경우 이론교육과 풀 교육, 해양실습까지 전체 교육을 2박3일 일정으로 마치기도 한다. 

TIP 스쿠버 다이빙이란?

스쿠버 다이빙(SCUBA Diving)의 ‘SCUBA’는 ‘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의 약자다.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는 ‘수중에서 호흡하는 장비’, ‘Self Contained’는 ‘자급식 또는 독립식’을 뜻한다. 즉 스쿠버는 ‘독립식 수중호흡장비’를 의미한다. 이는 다이버가 수면에서 공급해 주는 공기 호스와 연결되어 잠수하는 형식(수면공급식 다이빙)과 구분하고자 만들어진 용어다. 그러나 이제는 보통명사화 되어 스쿠버로 표기한다.

 

▲ 수중에서 스쿠버 장비를 벗었다가 착용하는 연습도 해본다.
▲ 수중으로 하강하는 요령을 배우는 수강생.

▲ 다이빙 풀에서 유영 연습 중인 수강생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