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업 ㅣ 백패킹 텐트 선택 요령
기술수업 ㅣ 백패킹 텐트 선택 요령
  • 글 사진 김진섭 기자
  • 승인 2013.01.1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비와 바닥 모양을 확인하세요”

▲ 백패킹용 텐트를 구매할 때는 텐트 폭과 바닥의 모양을 고려해 구입한다. 사진 김해진.

백패킹 텐트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기준은 무엇일까요. 디자인, 무게, 계절, 가격, 소재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용 인원이죠.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이 텐트의 너비, 바로 폭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텐트 바닥의 모양입니다.'

▲ 사각형 매트리스와 머미형 매트리스. 자신이 보유한 매트리스와 텐트 레이아웃과의 매칭이 중요하다. 사진 김해진.

▲ 1인용 사각 텐트와 사각 매트리스를 조합 예.

텐트의 너비
일반적으로 텐트 브랜드들은 1인이 누운 상태로 수면을 취할 때 차지하는 폭을 약 50~60cm로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50cm을 기준으로 할 경우와 60cm을 기준을 할 경우, 같은 인원을 수용하는 텐트라도 폭은 제각기 다릅니다. 그러다 보니 좀 넉넉하게 나온 2인용과, 좁게 나온 3인용 텐트들이 있는 겁니다. 심지어 폭이 많이 좁게 나온 알파인 텐트들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옆 사람과 머리와 발을 반대로 두는 방식으로 수면을 취하는 것을 전제로 수용 인원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텐트 바닥에 매트리스를 사용할 경우 본인이 보유한 매트리스(특히 에어 매트리스)의 폭에 맞게 구성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매트의 레귤러 사이즈는 51cm(20인치), 라지 사이즈가 63cm(25인치)입니다. 체격에 따라 개인차는 있지만 대체로 성인 남성은 L사이즈, 여성과 아이는 R사이즈가 적당합니다.

백패킹 텐트의 인원별 폭과 매트리스 조합

예를 들어, 폭이 165cm인 3인용 텐트라면, 라지 매트리스로 세팅할 경우 두 개(126cm)는 공간이 남고, 세 개(189cm)는 한참 모자랍니다.
따라서, 이를 맞게 채우려면 R(51)+R(51)+R(51)=153cm으로 사용하거나, L(63)+R(51)+R(51)=165cm로 구성해야만 제대로 채워 넣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3인용 텐트들은 제품에 따라 바닥 폭이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편이므로 구매 전에 꼭 바닥 폭 사이즈 스펙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 1인이 누운 상태로 수면을 할 때 차지하는 너비 설정이 텐트 브랜드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좌측은 나란히 누운 것을 기준으로, 우측은 옆 사람과 머리와 발을 반대로 두는 방식으로 누운 것을 기준으로 수용 인원을 정했다.

사각 타입 vs 사다리꼴 타입
텐트 폭과 함께 텐트 선택 시 간과하기 쉬운 것은 바로 바닥의 모양입니다. 앞서 설명 드린 내용은 전적으로 바닥의 형태가 직사각형이고, 매트리스 역시 사각일 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각 타입의 텐트뿐만 아니라 사다리꼴 타입의 텐트 역시 대표적인 백패킹 텐트의 형태입니다.
쉽게 말해 이너 텐트 양쪽 끝의 폭이 서로 다른 형태를 말하는데, 특히 초경량(UL) 계열의 텐트들이 대체로 머리 쪽 보다 발끝이 좁아 드는 이러한 사다리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사각 텐트와 사다리꼴 텐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각 타입 텐트 vs 사다리꼴 타입 텐트

사다리꼴 텐트의 경우 발쪽의 폭을 줄여서 조금이라도 텐트 무게를 더 경량화 하려다 보니 울트라 라이트 계열의 텐트가 보통 이런 디자인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 본인이 보유한 에어 매트리스가 머미형 타입이라면 괜찮지만 사각형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인용 사다리꼴 텐트라면 머미형 매트리스는 3개를 설치할 수 있지만, 사각형은 대부분 2개 밖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사각 텐트의 경우에는 머미형과 사각형 매트리스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이커들은 사이즈 표기 시, 이 부분을 정확히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저도 실제로 텐트를 펴고 매트리스를 넣어보고 맞지 않아 낭패를 본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유한 매트리스와 텐트 레이아웃과의 매칭이 중요합니다. 사다리꼴 텐트를 구매 하고자 한다면 머미형의 에어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것이 중복 구매를 막고, 다양한 텐트와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머미형 매트리스는 사각타입에 비해 공간 활용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 만큼 텐트 선정 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매트리스와의 조합과 텐트 사이즈를 충분히 확인해 본 다음 선택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