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캠핑 도전하기 ㅣ ①텐트, 이렇게 고르세요
겨울캠핑 도전하기 ㅣ ①텐트, 이렇게 고르세요
  • 글 김 난 기자|사진 월간 캠핑DB
  • 승인 2013.01.04 18: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넓게 쓰려면 거실형, 쉽게 치려면 돔형

▲ 겨울철 캠핑의 꽃, 스노우 캠핑은 캠핑 고수만 누리는 것은 아니다. 보온을 위한 텐트, 침낭, 매트리스만 제대로 갖춘다면 캠핑 초보도 도전할 수 있다.

텐트는 기능과 크기의 차이만 있을 뿐 두께의 차이는 거의 없다. 얇은 천 한두 겹으로 비와 바람을 막는다는 점은 동일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어떤 텐트든 보온과 난방을 해야 한다. 사실상 겨울용이라고 칭할 수 있는 텐트는 없다. 자신의 캠핑 스타일을 고려해서 텐트를 선택하고 그에 맞게 효과적으로 보온과 난방을 해주면 된다.

▲ 사실 겨울용 텐트는 없다. 자신의 캠핑 스타일을 고려해서 텐트를 선택하고 그에 맞게 효과적으로 보온과 난방을 해 주면 된다.
활동 공간이 넓은 거실형 텐트
겨울에는 추위로 인해 대부분의 시간을 텐트 내에서 보내고, 취사까지도 텐트 내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거실형 텐트가 유리하다. 높은 천장과 넓은 실내 공간으로 인해 허리를 굽히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데다, 이너텐트가 별도로 있어 주거 공간과 거실 공간이 분리되기 때문이다. 일부 캠퍼들이 거실형 텐트를 동계용 텐트라고 꼽는 이유도 이런 이유에서다.

반면, 거실형 텐트는 설치와 해체가 쉽지 않다.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만큼 텐트 자체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칼바람이 부는 캠핑장에서 적잖은 시간동안 텐트 설치와 해체에 매달려야 한다. 게다가 겨울이면 땅이 꽝꽝 얼어 펙을 박는 것조차도 쉽지 않다. 특히 텐트 설치에 미숙한 초보의 경우, 텐트와 씨름을 하느라 가족들을 추위 속에 떨게 한다면 첫 겨울 캠핑이 마지막 캠핑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거실형 텐트를 선택했다면 미리 설치법을 충분히 숙지해두거나, 너른 실내에서 텐트 설치를 미리 연습해 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 거실형 텐트는 내부 공간을 별도로 난방을 해 줘야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석유난로든 화목난로든 난방을 해 줘야 하는데, 넓은 공간을 데워야 하는 만큼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든다.

설치와 해체, 난방 효율 좋은 돔형 텐트
주택으로 비교했을 때 돔형 텐트는 원룸의 개념이다. 전실이 딸려 있다 해도 밥을 해 먹고, 쉬고, 잠자는 모든 활동이 한 공간에서 이뤄진다. 돔형 텐트는 대개 천장이 낮고 공간이 넓지 않아 활동 반경이 거실형 텐트에 비해 좁다. 하지만 텐트 내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고, 밖에서 활동을 하다 숙박의 용도로 캠핑을 한다면 돔형 텐트가 거실형 텐트에 비해 보온과 난방에 훨씬 유리하다. 게다가 텐트 설치와 해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 가볍고 설치 시간이 짧고 바람이 들이치지 않는 싱글월 돔형 텐트.

▲ 더블월 돔형 텐트. 통풍이 잘 되는 이너 텐트로 인해 결로 현상이 최소화된다.

런 이유로 백패킹은 물론, 미니멀 캠핑을 즐기는 캠퍼들은 돔형 텐트를 선호한다. 돔형 텐트는 싱글월과 더블월 두 종류가 있는데, 쉽게 말해서 텐트 천이 한 겹이냐 두 겹이냐는 차이다. 겨울에는 가볍고 설치 시간이 짧고 바람이 들이치지 않는 싱글월이 좋다는 의견과 통풍이 잘 되는 이너 텐트로 인해 결로 현상이 최소화되는 더블월이 좋다는 의견으로 나뉜다.

방수와 통풍 기능을 함께 갖춰 결로 현상을 줄인 싱글월 텐트도 출시되어 있지만, 매우 고가다. 무게에 아주 민감한 경우가 아니라면 국내 환경에서는 더블월 텐트가 더 낫다. 다만 텐트 내부로 바람이 들이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플라이에 스커트가 딸린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 면 소재의 티피 텐트는 따뜻하고 아늑하며 화목난로를 설치하기 유리하다.

▲ 바닥의 한기에서 자유롭고 난방효율이 좋은 루프탑 텐트.

겨울에 유리한 기타 텐트
그 외에 겨울에 좋은 텐트를 꼽으라면 루프탑 텐트와 티피 텐트가 있겠다. 차량 지붕 위에 설치하는 루프탑 텐트는 바닥의 한기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또 타프월 타입인 어닝을 설치하면 거실 공간이 생긴다. 거실 공간에 난로를 하나 피워두면 대류 현상으로 인해 차 위에 설치된 침실이 훈훈해지므로 난방 면에서도 효율적이다. 초기 구매 비용이 비싸고, 텐트를 설치하면 차량을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겨울에는 면으로 된 티피 텐트를 많이 사용한다. 면 소재의 특성 때문에 통풍이 잘 되면서도 난방 효율이 높아 따뜻하고 아늑하다는 강점이 있다. 중앙 폴을 하나만 세우고 나머지는 팩만 박으면 되기 때문에 숙련만 된다면 다른 텐트에 비해 설치와 해체가 쉽다. 원뿔 꼭지 부분을 개방할 수 있어 화목난로를 쓰는 캠퍼에게 안성맞춤이다. 다만 면이라서 텐트 자체 무게가 상당하고, 젖은 상태로 보관할 경우 곰팡이가 피는 등 재질이 손상되는 단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positano 2013-03-23 18:43:00
ㄷㄷ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