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실 ㅣ 겨울철 혈압관리
양호실 ㅣ 겨울철 혈압관리
  • 자료제공 나음케어
  • 승인 2012.12.2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짠 음식과 과음 자제하세요”

▲ 팔에 차는 혈압계. 독일 하트만 텐소발 듀오컨트롤.

겨울철에는 건강관리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는 때에는 특히 혈압 체크가 중요해요. 추운 날씨에는 혈관의 수축이완 기능이 떨어지는데, 고령층은 물론 중장년층도 갑자기 말초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올라가 심장질환에 걸릴 수 있어요. 평소 혈압이 높았다면 겨울철 혈압관리 상식을 알아두면 좋아요.

첫째, 하루 두 번 혈압 측정하기입니다. 우리 몸의 혈압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체내외 환경에 따라 조금씩 변합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오르고 겨울철에는 좀 더 혈압이 상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두 번 정도 혈압을 측정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둘째, 갑작스런 온도 변화에 주의하기. 고혈압 합병증은 10월부터 증가해서 1~2월에는 다른 계절보다 10~25% 정도 증가한다고 해요. 갑작스런 외부 온도가 혈압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늦은 밤이나 새벽에 집에서 캠핑장으로 나설 때나, 캠핑장에서 텐트 밖으로 나가기 전에 외부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여유를 갖고 이동하고, 따뜻한 옷가지를 챙겨 입어야 합니다.

▲ 손목에 차는 혈압계. 독일 하트만 모빌에어테크.

셋째, 겨울철 운동과 식이 조절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텐트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죠. 그 시간 동안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끊임없이 먹고, 또 이웃 캠퍼들과 술잔을 나누게 되죠. 그러다보니 운동량은 부족한데 먹는 양은 더 많아지죠. 특히 짠 음식과 술은 혈압에 치명적이랍니다. 평소 혈압에 문제가 있다면 이런 음식들을 주의하고, 춥더라도 틈틈이 캠핑장 주위를 가볍게 산책하거나 주위 관광지를 구경 다니면서 활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들과 운동을 할 때는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충분히 해주셔야 다른 부상도 막을 수 있답니다.

고령자나 고혈압 환자들은 캠핑장에 와서도 혈압계를 구비해서 매일 최소 두 번 혈압을 측정하고 자신의 혈압 변화를 모니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듀오센서 방식의 하트만 듀오컨트롤은 기존의 혈압계 측정방식인 코르트코프 방식과 혈압펄스(파형)을 분석하는 측정방식이 결합되어 보다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답니다. 맥박음이 약해 정확한 혈압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맥박음이 아닌 파동으로 측정을 하는 오실로메트릭 측정법이 결합된 혈압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